새로운 대한민국 길찾기

이정희(민주노동당), 반MB연대-MB정부 심판 촉구 본문

카테고리 없음

이정희(민주노동당), 반MB연대-MB정부 심판 촉구

성찰하는사람 2010. 1. 20. 20:19
 

이정희 민주노동당 정책위의장,

‘반MB개혁연대의 선거연합 실현-MB정부 심판’촉구


1. 1월 20일(수) 희망과대안, 민주주의를위한시민네트워크가 주최한 ‘2010연합정치 실현, 구체적 길을 묻다’ 야5당 초청 세 번째 토론회에 참여한 이정희 민주노동당 정책위의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반MB개혁연대를 목적으로 한 선거연합을 반드시 실현하여 독재정권인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심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이정희 의원은 민주당이 제안한 지역공동정부에 대해서 긍정적이지만, 하나는 민주당의 승리를 전제로 할 것이 아니라, 민주당의 지지율이 높은 곳의 양보 등 연합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모습 보여줘야 국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공동정부는 무엇보다 “세부적인 정책을 중심으로 한 계약서 작성과 이를 시행할 수 있는 단위를 타정당과 시민사회가 함께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나아가 “선거연합은 이번 지방선거뿐만 아니라 총선, 대선으로 가기 위한 역사적 과제이고, 이것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민주당의 역할이 중요하다. 즉 후보 조정 과정에서 민주당이 당 내 논의 정리해가며 반MB연합 실현시킬 수 있는 사람 내놓고 국민 열망 모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민주당이 내부 갈등이나 논란 때문에 다른 야당과 후보 조정 실패하면 역사가 냉혹하게 평가할 수밖에 없다. 연합 성사시키는 것 자체가 야당과 국민의 힘을 키워가는 과정이다."고 주장했다.


3. 이어, 어제 토론회에서 진보신당의 조숭수 의원이 밝힌 ‘가치연합’에 대한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시민사회와 국민의 기대를 불편하게만 생각하지 말고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라 이해하고 받아들여주기 바란다.”며 선거연합 참여를 당부하였다. 또한 조승수 의원이 주장한 한미FTA, 노동유연성 문제와 관련, “민주노동당 또한 당연히 진보신당과 같은 입장이지만, 중요한 것은 한미FTA, 노동유연성 문제가 합의되지 않는다고 해서 선거연합의 틀을 절대 깨서는 안 된다”며 반MB개혁연합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지방자치정책에 초점 맞추는 것이 정책적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4. 국민참여당과 진보신당이 강조하고 있는 정책에 기반한 연합(최소강령)과 관련, 이정희 의원은 현재 민주노동당은 지방선거 정책공약을 준비 중이고, 1월말까지는 1차 마무리 되고, 2월말까지는 구체적 형태까지 나올 것이라며, “지방선거 정책공약으로 1) 용삼참사 재발 방지 등 의 도시재개발 방식 전환. 2)국민참여예산제 도입(울산 동구 모범사례)등의 주민참여-거버넌스 확대, 3) 전국민고용보험제 도입, 지방공기업 수준의 사회적 일자리 정책 등 고용-일자리문제 해결, 4) 사교육비 절감 및 공교육 활성화, 무상급식 확대 등을 밝혔다. 


   무엇보다 선거연합을 통해 승리한 곳에서 공동으로 협력해서 지방자치정책을 모범적으로 펼쳐, ‘주민들이 이사가고 싶은 동네’를 보여주는 것이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라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5. 이정희 의원은 유시민 전 장관이 제기한 호남지역의 민주당 독점구조를 깨야한다는 것에 동의하면서도, 방법에 대해서는 민주당을 배제하고 비민주당 선거연합 방법으로 가는 것과, 민주당과의 연합을 통해 일정한 양보를 얻어내는 방안에 대해 다 검토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정희 의원은 후보단일화에 대해 “마지막 수단으로는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선거 막바지에 가면 한나라당 민주당 양당구도로 간다. 처음에는 선거운동 시작할 때 민노당 10%이다가 양당구도 가니까 민노당 표가 자꾸 줄어든다. '안 해도 되는 거'라고 민주당이 생각하게 된다. 선거 막바지가서 여론조사 가서 후보보다, '이 당이 이길 가능성이 높지'로 사람보다 정당으로 가는 방식은 피했으면 좋겠다. 후보 등록 전에 정리되는 것이 정당 부담도 적고, 국민들도 조바심치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히면서 조기협상론을 제시하였다.

  경선을 반엠비연대에 동의하는 모든 당이 함께 치르는 것은 어떤가라는 패널 질의에 대해 “생각해볼 제안이다. 여기서 떨어지면 무소속으로 나오지 않는다는 것 전제돼야 한다. 그 강제에 서로가 확실하게 책임지고 당 내에서 챙길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시민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국민들의 뜻을 잘 담아서 추진해 줄 것과, 이번 지방선거에서 투표참여운동의 중요성이 크다며 시민사회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6. 마지막으로 이정희 의원은 “민노당은 진보적 색깔 잃지 않겠지만, 선거연합 결코 실패하면 안 된다 생각하기 때문에 다 열고 가고자 한다. 진보야권 및 시민사회 전체가 믿음을 가질 수 있게 만들고자 한다. 지난 과거에 대해 번성하고 성찰해야 할 부분도 많지만, 미래의 과제를 그려가며 국민들에게 신뢰 얻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1월30일 창당10주년을 시점으로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1월 21일(목)은 이미경 민주당 사무총장이 참여하는 네 번째 토론이 진행된다.

Comments